게시판 카테고리.

  1. 전체목록

  2. 샤니

  3. 데레

  4. 밀리

  5. sideM

  6. 콘솔



데레

담당 아이돌 팬 수가 복사가 된다고!!!

댓글: 1 / 조회: 1156 / 추천: 2


관련링크


본문 - 03-24, 2021 23:33에 작성됨.

개인적으로 데레스테에 오토덱이라는 게 처음 등장했을 당시 영 탐탁지 않았고, 실제로 당시 반발이 작지 않기는 했습니다만, 지금 와서 돌아보면 이게 또 데레스테의 리듬게임적 측면을 약화시키는 한편, 데레스테를 분재게임으로 만듦으로써 게임의 수명을 늘려주는 긍정적인 효과도 있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리듬게임이란 게 결국 적잖이 체력을 소모하기 때문에 라이트 팬층을 유지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니 말이죠. 실제로 밀리시타는 아예 이걸 시스템으로 도입하기도 했고, 각종 게임에서 스킵 기능이 등장하는 걸 보면 이런 게 유저의 부담을 줄임으로써 게임에 붙잡아두는 효과가 있는 모양입니다.


아무튼, 이런 오토덱 시스템을 장기 운용할 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팬 수 생태계에 교란이 일어난다'라는 점입니다. 저도 담당 두 사람 다음으로 가장 좋아하는 아이돌은 아냐와 후미카인데, 정작 팬 수 3위는 스코어링 덱과 오토덱 양쪽에서 활약하는 린(판정강화, 프린세스)입니다. 얘가 발렌타인 데이에 선물도 주더라니까요?!


그 외에는 아냐 다음 5위에 마찬가지로 스코어링과 오토 모두 들어가는 카나데(스킬 부스트, 유니즌)가 자리잡고 있다든지, P는 쿨P인데 정작 우즈키(판정강화)와 슈가하트(트리콜로르 시너지)가 란코를 누르고 팬 수 TOP 10에 들어와있다든지, 저희 사무소도 오토덱에 의한 팬 수 생태계 교란으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제 갑자기 든 생각.


"어? 카에데 씨 신데렐라 매직 있고, 아냐 스킬 부스트 있고, 이번에 새로 생긴 아스카 SR이 데미지 가드니까… 이거 오토덱 되는 거 아냐?!"


그리고 실험결과…


8CXyyNi.jpg

1F2q0TT.jpg

mWX9uX9.jpg

(BGM : 뮤지컬 지킬 앤 하이드 삽입곡 「지금 이 순간」)


담당 아이돌 팬 수가 복사가 된다고!!!


아스카가 7초(長)가 아닌 9초(短) 데미지 가드여서 사용가능한 곡이 상당히 제한되기는 합니다만, 아무튼 오토덱이 돌아가는 걸 확인했습니다.


후미카 4차도 스킬로 스킬 부스트가 붙어있으니, 나중에 얻게 되면 아냐와 돌아가면서 쓸 수 있겠네요. 팬 수 생태계가 완벽하게는 아니라도 조금이나마 정상으로 돌아가는 순간입니다.


아스카에데는 무적입니다.

슈가하트 이름은 "신"이고.

2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