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하우

[노베마스 for PPT] Step by Step 02

댓글: 4 / 조회: 5444 / 추천: 1


관련링크


본문 - 06-09, 2014 13:34에 작성됨.

 

안녕하세요, rain 입니다.

 

이번은 노베마스 for PPT의 두번째 시간으로 대사 이어가기와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만들어 볼 것입니다. 위의 샘플 영상을 봐주시기 바랍니다. 위의 영상과 같이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쉽게 적용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이번 시간에서 소개해드릴 애니메이션 효과는 아이돌이 화면 중앙으로 걸어오는 모습아이돌의 표정 변화 그리고 대화창 대사 시간 조절입니다.

 

준비물

하루카 그림: https://dl.dropboxusercontent.com/u/22498959/haru_001_004.7z

 

[대사 이어가기]

▲ 3번 슬라이드의 화면과 애니메이션 창의 상태.

 

3번 슬라이드의 애니메이션 창의 화면 입니다. 각종 그림에 애니메이션이 들어가 있고, 대사창에도 애니메이션이 들어가있습니다. 그러면 다음 슬라이드에서는 어떻게 슬라이드를 구성하여야 3번에서 4번 슬라이드로 넘어갈 때 자연스럽게 대사가 흘러가도록 보일까요?

 

▲ 4번 슬라이드의 화면과 애니메이션 창의 상태.

 

매끄럽게 대사가 흘러나오기 위해서는 3번 슬라이드를 복사&붙여넣기 해서 4번 슬라이드를 만듭니다.

4번 슬라이드의 전환 애니메이션을 없음으로 바꿔주고, 대사와 TIMELINE 박스에 적용 된 애니메이션을 제외한 모든 애니메이션을 제거를 하면 아주 자연스럽게 대사가 흘러나오는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지금 한번 해보세요.

대사가 매끄럽게 이어져 나가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아이돌이 걸어오는 효과 주기]

리본 메뉴 - 애니메이션의 여러가지 애니메이션 효과들

 

▲ '선' 애니메이션을 적용한 상태.

 

아이돌이 걸어오는 효과를 쉽게 이해 하기 위해서 슬라이드를 새로만들고 애니메이션을 모두 제거 하고 애니메이션을 적용을 해봅니다.

  • 하루카 그림을 클릭 한 뒤 리본 메뉴 - 애니메이션의 애니메이션 효과 밑에 보시면  을 눌러 적용합니다.
  • '선' 애니메이션이 적용을 한 상태에서는 초록색 점과 빨간색 점이 보입니다. 초록색 점은 애니메이션의 시작 지점을 나타내며 빨간색 점은 애니메이션이 끝나는 지점입니다. 하루카가 화면 밖에서 시작해서 화면 중앙으로 와야하는 애니메이션을 만들 것이므로 초록색 점을 끌어서 화면 밖으로 놓아두고 빨간 점을 화면 중앙에 놓아 둡니다.
  • 하루카가 걸어오는 이동 경로는 만들었으니 걸을 때 움직이는 효과를 주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효과창에 있는 애니메이션을 다시 누르면 기존 애니메이션이 사라지고 현재 애니메이션이 적용 되므로,  애니메이션 추가를 눌러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애니메이션 추가를 눌러  흔들기를 적용해줍니다.
  • 애니메이션 창에 있는 흔들기 효과를 눌러 시작을 이전 효과와 함께를 적용 재생 시간을 02.00초로 지정합니다. 마찬 가지로 선 애니메이션의 시작도 이전 효과와 함께를 적용합니다.

 

다 따라하셨나요?

그럼 이제 애니메이션 창의 재생 시작을 눌러서 확인을 해봅니다.

하루카가 걷는 효과가 만들어 졌습니다.

 

[아이돌의 표정 변화]

아이돌의 표정을 바꾸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 그림 파일을 누르면 나오는 그림 도구 - 서식

 

  1. 그림 도구 - 서식에 있는  그림 바꾸기를 이용하여 바꾸는 방법.
  2. 그림 여러 장을 겹쳐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표정 변화 방법.

 

그림 바꾸기를 이용하는 경우는 다음 슬라이드에서 표정을 교체 할 경우 사용하면 애니메이션을 쓰지 않아도 충분히 쉽게 표정을 바꿀 수 있습니다.

그림 여러 장을 겹쳐서 애니메이션으로 만드는 경우는 한 대사 안에 여러가지 표정을 변화 시켜야 할 경우에 사용 되는 방법입니다.

그림 바꾸기를 이용하는 경우는 따로 설명드리지 않고 직접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그림 바꾸기를 누르고 그림이 있는 경로에 가서 바꿀 그림을 선택만 하면 바꿔지기 때문입니다.

 

그럼 그림 여러 장을 겹쳐서 표졍을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와 같이 배경 위에 하루카 그림을 하나 놓고 애니메이션을 나타내기를 줍니다.

이 상태에서 다른 표정의 하루카 그림을 드래그&드랍하여 똑같은 위치에 놓아주고 마찬가지로 나타내기 애니메이션을 적용합니다.

 

 

그리고 앞선 시간에서 배웠던 애니메이션 제어 방법 (시작, 재생 시간, 지연)을 응용하여 원하는 시간에 표정이 바뀌도록 연습해봅시다.

 

[대화창 대사 시간 조절]

이번 화의 마지막 단원인 대화창의 대사가 출력되는 시간을 조절해봅시다.

 

 

위의 슬라이드에 적힌 대사를 봅시다. 

 

대사의 흐름을 생각해보면 "아… 내, 내가 무슨 말을…." 뒤에 몇 초 머뭇 머뭇 거리다가 "잊, 잊어주세요!!"라고 대사가 나와야 하는 장면이 되겠지요?

 

이런 상황 처럼 약간의 머뭇 거리거나 대사가 늦게 나와야 하는 경우를 구성은 아주 간단합니다.

저번 시간에서 대사 애니메이션을 기억해내서 대사 두 줄을 만들어 봅시다.

그리고 애니메이션을 적용하고 애니메이션 창에 있는  내용 확장 버튼을 클릭을 합니다.

그럼 아래와 같이 애니메이션의 내용이 확장이 됩니다.

 

 

확장이 된 애니메이션 내용에서 두번째 줄 대사를 클릭한 뒤 지연 시간을 주어 첫번째 대사 보다 뒤에 놓아 봅시다.

 

지연 시간을 설정 했다면, 애니메이션 재생을 하여 제대로 대사가 원하는 시간에 나오는지 확인을 해봅니다.

 

이제 이 것을 응용하여, 다양한 효과를 만들어 봅시다.

중요한 것은 무조건 따라하는 것이 아닌 연습을 하고 이 것을 응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에 복습 영상을 첨부 했으니 다시 한번 복습해보시기 바랍니다.

다음 시간에는 대망의 음악과 효과음을 첨부하는 방법으로 찾아 뵙겠습니다.

 

[동영상 강좌]

 

 

[강좌 완성 영상]

 

1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