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기술의 발전에 따른 캐릭터 실체화에 대한 개인적인 고찰.

댓글: 7 / 조회: 465 / 추천: 2


관련링크


본문 - 07-24, 2022 20:05에 작성됨.

예전부터 생각했던 건데, 과학기술이 발전하면 아이마스 캐릭터들이나 우마무스메들의 존재를 인공적으로 실체화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특히 우마무스메들의 가장 큰 특징은 초월적인 근력과 속도니까, 유전자 조작(?)을 가해서 선천적으로 강한 근력과 각력을 가지고 태어나게 만들면 완성할 수 있을지도.

듣기로 누군가가 10년 전에 애니마스 대사를 전부 때려 박아 미키의 간단한 AI를 만들었다고 그러데요. 그럼 육체를 만들어서 AI를 이식시키면 완벽한 미키가 될 수 있었겠군요. 만약 본인의 담당 아이돌이 세상에 실체화된다면, 기분이 어떠실까요.


그러나 거기서 파생되는 의문점이 있는데, 육체에 AI를 넣어서 인간과 다름없게 만들었을 경우, 그걸 만든 사람은 그 책임을 어디까지 져야 하느냐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그 AI가 범죄를 저지르면, 벌을 받아야 하는 것은 자유의지를 얻은 AI일까요, 아니면 그를 만들어준 제작자일까요.

상술한 범죄 위험성을 막기 위해 AI의 자유의지에 어느 정도의 제한을 두었다고 가정할 경우, 그것을 자유의지라고 부를 수 있을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뭐, 완전하진 않을 뿐 자유의지는 맞는 것 같네요.


이게 생각해보면 종교적인 논쟁과도 연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기독교 알미니안주의와 칼뱅주의의 대립은 '구원을 이끌어내는 것은 하나님의 전적인 주권인가, 아니면 인간의 자유의지인가'라는 논제로 진행되는데, 이걸 AI의 실체화와 관련지어서 '구현된 AI의 모든 행동에 책임을 갖는 것은 그를 만든 제작자인가, 아니면 자유의지를 가진 AI 자신인가."라고 본다면, 아마 꽤 많은 찬반 토론이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리고 아까 우마무스메 이야기도 꺼냈으니 말이지만, 만약 우마무스메가 정말로 실현된다면, 그 부분은 책임의 문제보다는 생명윤리적인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지 않을까 싶습니다. 어떤 한 개인을 표현하는 아이돌과는 달리 우마무스메는 하나의 '종족'이기 때문에 굳이 실제 모델이 없어도 됩니다. 그저 이름만 좀 있어보이게 지으면 되죠. 그렇기에 '유전자를 조작해 선천적으로 강한 근력 및 각력을 지니게 만드는' 실험을 하면, 아마 '이론상으로는' 우마무스메가 탄생할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중요한 건 그 실험이 진행되는 '과정'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인류역사에서 생물학적인 실험들은 모두 수많은 실패를 거쳐왔고, 그 과정에서 희귀하게 성공 사례를 발견했습니다. 아마 우마무스메 탄생 실험도 유사하게 진행되겠죠. 인간과 말의 유전자를 채취하고, 그것들을 조합하고, 중간중간 실패도 하고, 그러고 나서 결국에는 성공 사례를 찾기도 할 거예요.

문제는 '중간중간 실패를 한다'는 것입니다. 실패는 있을 수 있는 일이지만, 실패하는 과정에서 실험체는 여러 부작용에 시달리게 될 겁니다. 유전병은 기본이고 심하면 죽겠죠. 그게 몇 번이나 반복될지 전혀 알 수 없는 일입니다. 절대 한 번만으로는 끝나지 않을 것이고, 최소 100번은 실패해야 합니다. '이론상으로는' 성공할 수도 있다고 말하지만 그건 이론상이고, 생명은 복잡한 구조를 이루기에 그 이론을 실제로 성공시키기까지는 시간도 걸리고, 많은 희생이 있을 겁니다. 그렇기에 우마무스메 탄생 실험은 윤리적인 문제가 대두되어 난관에 부딪히게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쓰고 나니까, 왠지 뮤지컬 프랑켄슈타인의 노래 '단 하나의 미래'가 생각납니다.

생명은 창조되어질 수 있는가?

================

생명, 그건 단지 우연일 뿐. 큰 우주에 아주 작은 사건일 뿐.
미세한 세포를 복제하는 화학적 유전자 돌연변이, 그것이 생명의 정체.

================
생명, 그건 신의 자연 섭리. 함부로 다가설 수 없는 세계.
오직 신만이 정해 놓은 질서에 기대어 보존되는 생태계, 그것이 생명 불변의 법칙.

실체화된 캐릭터들이 로봇이나 혹은 정해진 루트만 따르게 설계된 인형이 아닌, 캐릭터성을 철저하게 보전하면서도 자유의지를 따라 움직이는 존재가 된다면, 그것은 생명이라고 할 수 있을까요?

그리고 그 생명을 실제로 만들어낸다면, 세상은 어떻게 바뀌게 되는 걸까요?

2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