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스테.

댓글: 7 / 조회: 56 / 추천: 2


관련링크


본문 - 01-13, 2022 15:48에 작성됨.

데레스테에 매진하고 있는 미나미도령입니다.

데레스테는 제가 대학생 1학년 시절 때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5년을 같이 해준 게임입니다. 그런 만큼 여러 가지 일들도 많았는데, 그 중에 몇 번 겪었던 일을 말씀드리고 싶네요.

데레스테는 리듬게임이니만큼 채보가 있습니다. 3D모드나 2D리치 모드를 켜고 채보를 연주하면 뮤비가 같이 뜨잖아요? 그래서 뮤비 감상하면서 채보도 치고.

근데 가끔 버그가 생겨요. 제 핸드폰이 오래 되서 그런 거라고 생각하지만, 그 오류는 3가지 종류로 나뉘어요.

1. 더 월드식 오류

채보는 움직이는데 뮤비가 멈추는 경우입니다. 이건 제가 안드로메다 2D리치 뮤비를 처음 보았을 때 일어난 버그예요.

보통 안드로메다 2D리치뮤비는 잠든 노노와 린이 점차 사라지고, 마지막에는 아키가 손짓을 함으로서 자신 또한 사라지는 장면으로 끝나잖아요? 그런데 더월드식 오류는 그 앞 장면, 즉 아키가 조명을 밝히는 장면 뒤에 나오는 '기차가 우주를 달리는 장면'에서 멈춰버립니다.

저는 처음에 이게 원래 이런 건가 싶었으면서도 곡 끝나는 부분과의 텀이 너무 길어서 이상하다고 느꼈어요. 그게 에러였다는 건 2번째 돌려봤을 때 알았죠.

2. 더 핸드식 오류

뮤비가 중간중간 잘리면서 넘어가는 경우입니다. 이 경우에는 채보도 영향을 받습니다. 뮤비가 잘리며 넘어감으로서 채보도 잘리면서 넘어갑니다. 그러면 넘어간 채보들은 대부분 BAD 혹은 MISS로 바뀌죠. 용량이 크면 버벅거리면서 그렇게 되는 경우도 있다고 하는데, 이게 그런 것 같네요.

특이한 건, 이 에러는 GO JUST GO, 그것도 3D버전에서만 일어나요. 2D리치버전, 무비버전에서는 일어나지 않는데 유독 3D만 오류를 일으키네요.

3. 메이드 인 헤븐식 오류

1번의 더월드식과는 반대로, 뮤비가 갑자기 제멋대로 가속해버리는 오류입니다. 채보는 본래 음악 파트를 연주하는데 뮤비만 갑자기 2배속돼요. 채보는 반도 안 쳤는데 뮤비는 이미 다 끝나 있고.

이 오류는 발동 조건(?)이 있다면 있는데, 일단 첫판이 폭사해서 중간에 멈춰야 해요. 쥬엘 넣고 다시 시작하게 되면, 낮은 확률(?)로 이 메이드인헤븐식 오류가 발동됩니다. 게다가 이 발동조건도 명확한 게 아닌데, 잘 가다가 갑자기 발동해버리기도 하거든요.

이 오류는 주로 2D리치나 무비모드에서 일어나요. 실제로 봤던 뮤비로는 '오우무아무아에게 행운을'이나 '오타쿠 IS LOVE'에서 일어났었구요.


제 핸드폰만 그랬던 건지, 혹은 다른 분들도 비슷한 경험이 있으신지 모르겠어요. 조만간 핸드폰을 바꾸게 될텐데, 거기에 데레스테 깔고 다시 봐야겠어요.

2 여길 눌러 추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