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의 넷소설등등의 문제점 혹은 특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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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04-18, 2020 15:36에 작성됨.

한국에서나 일본 에서나, 개나 소나 글을 쓸 수 있게 된 환경 탓인지 공통된 특징이 종종 보이더군요.

텍스트로 이루어진 작품 인대, 연출의 방식이 딱 만화 혹은 애니메이션 용 연출인 경우.


필력 이라던가 배경지식 등등 요소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로 일종의 최적화 문제에요.

바꿔 말 하자면, 필력만 충분히 우수하면 해결 되지만, 텍스트 라는 매체에 최적화 된 연출방식을 쓰면 그 필력 요구치가 내려가게 된다는 거죠.


아니, 필력이 아니라 기량 이라고 해야 할 것 같지만 아무튼 그래요.


이런 스타일들은 대부분 2차창작 소설에서 흔히 나오는대, 이 경우 상당수가 간과하고 그냥 쓰는 경우가 많은 또 한 가지가 바로 "빌드업" 입니다.


차근 차근 쌓아올려왔기에 그 단 한 장면에서 사람들이 몰입하고 열광하는 것인대, 그 빌드업 과정을 생략 하면 그냥 텍스트의 나열일 뿐 읽기도 귀찮아 질 뿐이게 되는 것이죠.


드퀘도 빌더즈2 만 해서 뭐라 단언은 못 하지만, 이쪽도 빌드업으로 인해 최종전이 그야말로 환호 하며 플레이 하지, 그 빌드업 버프를 때고 보면 그냥 유치하고 진부한 장면 일 뿐이죠.


요약하자면, 소설인대 소설식 연출 대신 만화식 연출을 쓰는 경우, 빌드업을 생략 하는 경우.


전자는 스타일의 하나로 봐도 좋지만, 후자는 그냥 성의 없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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