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에게 아이돌 마스터는 어떤 게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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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 - 07-21, 2019 15:59에 작성됨.

안녕하세요 프로듀서님. Weissmann입니다.

태풍이 지나가는 동안 잘 지내셨는지요.  


세찬 비와 거센 바람과 성난 파도...

매번 맞이하는 여름의 연례행사지만 태풍은 정말 무섭네요.

다음번 태풍도 모쪼록 별다른 피해 없이 무사히 지나가길 바랍니다. 


태풍의 상륙으로 주말의 휴가 계획이 취소된 관계로

오랜만에 데레스테를 플레이하며 시간을 보내던 중 문득 궁금증이 생겼답니다.


'아이돌마스터는 과연 어떤 장르의 게임인 걸까?'


프로듀서로서 자기가 하고 있는 게임의 장르도

정확히 모른다는 건 부끄러운 일이지만

곰곰이 생각해보니 정의를 내리기가 여간 어려운 것이 아니었습니다.


우선 제가 직접 플레이 해 본 데레스테를 두고만 보아도


1. 아이돌마스터 시리즈는 기본적으로는 '아이돌 육성'에 중점을 둔 게임이지만

2. 그 속에는 곡들을 플레이하며 '리듬 게임'을 즐길 수 도 있고

3.아이돌들과 메인, 서브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통하는 '스토리 게임'도 있으며

4.  '연애 시뮬레이션'에서 볼 법한 연출과 스토리도 종종 보이고

5. 각종 룸 아이템 등의 미니 시스템들을 통해서 '방 꾸미기 게임'도 가능하네요. 


물론 게임 스토어나 홈페이지 등에서 '아이돌 육성 시뮬레이션'으로

구분되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어느 것에 중점을 두느냐에 따라


'리듬 게임'이 될 수도, '연애 게임'이 될 수도 또는

'꾸미기 게임' 등도 되는 건 아닐까...

그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데레스테의 원작인 모바마스는 넓게보면 '카드 게임'도 될까요...)


 좀 더 거슬러 올라가보면

'아케이드 아이마스' 시절이나 'XBOX 360 아이마스' 등에서

다루어지는 '본가 시리즈'는 또 '분가 시리즈'와는 많이 다른 요소나 이야기가 많아서

(한 층 더 진한 연애 요소나 코믹한 전개나 에피소드 등등)


(뒤늦게 본가에 대해 알아나가면서 미키양이 프로듀서를 '허니'로 부른다거나

아즈사씨가 '결혼'을 목표로 프로듀서를 바라보고 있다는 등의 스토리는

분가에선 보지 못한 모습이라 꽤나 놀라웠습니다.)


(그러고보면 본가의 '아이돌 마스터 제노그라시아'나 '무진합체 키사라기'가 이미 등장한

슈로대 시리즈와 아이돌마스터 분가의 콜라보레이션 등이 이루어진 걸 보면

미약하게나마 로봇 게임의 요소도 있는 것인가....)

 

확실히 오늘날의 아이마스나 초창기의 아이마스는 사뭇 그

게임의 성향이 다른 것은 아닐까 하는 느낌도 들곤합니다.


개인적으로는 리듬 게임이 서투르다 보니

제게 아이돌마스터는 '리듬 게임'보다는 '스토리 게임'이나

'연애 시뮬레이션', '방 꾸미기 게임' 등에 더 가깝게 느껴지네요. 

(그래서 그런지 개인적으로는 커뮤니케이션 스토리가 더욱 재밌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네요.)


프로듀서님들께 아이돌 마스터는 어떤 장르의 게임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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