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oject - Interviews.zip - ver 0.1)

댓글: 15 / 조회: 1077 / 추천: 2



본문 - 03-29, 2020 15:06에 작성됨.

이 글은 창작댓글 게시판의 Interviews.zip의 개요 설명 및 참여 방법에 대해 안내하는 글 입니다.

https://www.idolmaster.co.kr/bbs/board.php?bo_table=ssfree&wr_id=576520



Interviewee 신청이나, 그 외 창댓 관련 문의사항은 창댓에 직접하시지 말아주시고, 이 글의 댓글, 혹은 작성자인 Normalize에게 쪽지로 문의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1. 개요


Interviews.zip은, Interviewer(이하, 인터뷰어로 갈음)인 아이돌이 다른 아이돌 들을 한 명씩 인터뷰 하는 내용이 담긴 음성 파일들을 '당신'이라는 존재가 하나씩 열어서 재생하는 창댓입니다. 작중 등장 인물은 인터뷰어, 그리고 인터뷰 대상(=Interviewee, 이하, 인터뷰이로 갈음) 단 둘 뿐입니다. '당신'은 그저 파일을 재생하고 일시정지할 뿐, 작중에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2. 각각의 참여 방법


참여는 인터뷰어, 인터뷰이, 그리고 그 외 앵커 참여를 희망하는 독자 분들로 나뉩니다.

이 창댓은 어디까지나 인터뷰이와 인터뷰어 두 사람에 의해 흘러가므로, 그 외 분들의 참여는 굉장히 제한적이게 될 수 밖에 없습니다. 사실상 창댓러 2명이 연작을 쓰는걸 다른분들이 지켜보는 형식이라고 하셔도 무방합니다.


먼저, 독자분들이 이 창댓에 참여하는 방법입니다.


1) 인터뷰이 외의 앵커들


사전에 신청하시는 것 없이 자유로이, 연재되는 창댓을 읽으시면 됩니다. 그 외에 좀더 적극적인 참여를 원하신다면 댓글을 작성해주셔도 되지만, 반드시 @를 댓글 맨처음에 달아주시며 감상이나, 혹은 인터뷰어&인터뷰이가 서로에게 던졌으면하는 질문을 제시해 주실 수 있습니다.


여기서 유의해야 할 점은, 어디까지나 창댓의 주도권은 인터뷰이와 인터뷰어에게 주어지므로, 이들이 그 질문들을 보고 채택할 수도 있지만, 작중 진행의 원활함을 위해 질문이 채택되지 않을 수도 있다는 걸 유의해주시기 바랍니다.


인터뷰 하나가 끝나고 나면, 다음 인터뷰 진행까지 인터뷰이에게 @와 함께 질문을 던져주실 수 있습니다. 인터뷰이 분이 그 질문을 확인하신다면 다음 인터뷰 전까지, 답변을 해주실겁니다. 단, 인터뷰이 '아이돌'에 대한 질문을 하시고, 가능하다면 '인터뷰이'분에 대한 직접적인 질문은 삼가주시길 바랍니다.


2) 인터뷰이(Interviewee)


(1) 인터뷰이(Interviewee)란?


인터뷰이는 인터뷰에서 인터뷰를 받는 대상을 말합니다. 아래에 나올 인터뷰어가 보통 기자라면 이쪽이 보통 아이돌...이겠죠.


제가 현재 창댓판에서 제 나름대로 공을 들여 작성 중인 모치즈키 히지리 창댓...의 시점과 화자가 히지리이듯, 인터뷰이를 맡는 앵커분은 지정하신 아이돌의 Role을 맡아서 그 아이돌이 하고 싶은 이야기를 해주시면 됩니다. 일단 기본적으로는 그 아이돌이 살아온 이야기에 대해 말하는게 될것 같네요. 가장 어릴 적의 기억부터 스카웃되거나 연습생 공채에 응시하는 것... 데뷔 준비, 데뷔할 때, 그리고 아이돌로서 활동하면서... 마지막에는 현재의 모습에 이르기까지의 이야기들. 그러니까, 작중의 인터뷰이인 '아이돌'의 이야기를 만들어내서, 건너편의 '인터뷰어'인 아이돌이 던지는 질문에 맞게 답변을 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여기서 만들어내는 이야기는, 설정을 공식 그대로를 적용하여 창작해내셔도 무방하고, 공식의 설정 일부를 변경하셔도 무방하며, 아니면 추가적인 설정을 더 집어넣으셔도 관계없습니다. 예를 들어 컨셉돌이 컨셉을 버리고 평이하게 대사를 쳐도 문제 없습니다. 이건 어디까지나 사회나 대중에 공개되는게 아닌 진솔하게 대답하는, 인터뷰를 받은 본인도 직접 소장하는 인터뷰 파일이니까요.


단, 아이돌 캐릭터 자체를 너무나도 부정적으로 일그러 뜨리거나, 다른 아이돌들에게 심히 영향을 줄만한 설정 개변은 고려해본 후 커트하겠습니다. 그러므로 사전에 미리 그럴만한 요소들은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정리하자면... 인터뷰이 앵커를 맡은 분은 그 해당 아이돌의 이야기가 끝날 때 까지 그 아이돌을 대변하여 이야기를 작성해주시면 되는겁니다.


(2) 인터뷰이 신청 방법


인터뷰이 신청은 이 설정 글의 비밀댓글,이나 작성자인 Normalize에게 쪽지를 보내시는 걸로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어떤 경우든 인터뷰 순서는 본인이 양보하시거나 하시지 않는 한 먼저 보내신 분이 우선권을 가지며, 시간이 같은 경우 댓글에 올리신 분이 먼저 우선권을 가지게 됩니다.


신청시에는 

- 지정하고 싶은 아이돌 : 소속사와 아이돌 이름을 적어주시면 됩니다. 

- 설정 변경도 : 공식 그대로, 약간의 설정변경 존재, 설정변경 다수

- 부가설정 추가 유무 : 없음, 약간, 자체 세계관(이쪽은 저랑 쪽지로 좀 많이 이야기를 해주셔야 합니다)

- 대략적인 이야기 : 아이돌이 해줄 이야기가 어떤 이야기인지 짧게든 길게든 약간이라도 알려주세요. 상세하면 하실수록 저와 이야기를 더 짧게 하고 인터뷰이로 투입되실 수 있습니당


(3) 인터뷰이의 댓글 작성 시 준수해주셔야 할 룰


인터뷰의 생명은 인터뷰이와 인터뷰어가 서로 이야기를 주고받고, 그러면서 현장에서는 이야기의 방향성을 인터뷰어가 잡아주고 인터뷰이는 인터뷰어의 새로운 관점을 통해 이야기를 더욱 풍부하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듣거나 읽는 사람이 더 현장감을 느낄수 있다는 점이 있죠.


즉, 마찬가지로 이 창댓도 '인터뷰'라는 틀, 그리고 '음성파일'을 '재생'한다는 설정을 채용한 이상, 서로 주고 받기...티키타카가 잘 되어야 생동감과 현장감을 살릴 수 있습니다. 그것들을 고려해 다음과 같은 룰을 정했습니다.


① 일단 이 창댓이 '음성파일을 재생'한다는 설정이므로, 아이돌의 대사와 인터뷰 공간에서 나는 소음, 외에는 그 어떠한 묘사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즉, 아이돌이 이야기를 하면서 아이돌이 '그때 ??가 얼굴이 일그러졌어요...'같이 말하는 건 당연히 됩니다만, 이런게 아닌 '인터뷰이 아이돌의 반응이나 행동 등'에 대해 묘사 같은게 일체 들어가면 안됩니다. 아이돌이 하는 말 이외에는 ()소괄호를 사용하여 (딸깍), (쿵), (똑똑), 등의 '의성어'는 가능하지만 그외에는 전부 빼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② 실제 대화를 할때는 서로 끼어들기도 하고 중간에 궁금한게 있으면 물어보기도 하고 해야합니다. 이 창댓도 실제 대화같은 느낌을 주기 위해서 티키타카가 이루어져야 하므로, 서로에게 주고 받는 표시를 명확히 해야 합니다. 이 표시는, 문자 기호 중 / 를 댓글의 맨 마지막에 사용하도록 하겠습니다. / 유무와 갯수에 따른 구분은 아래에 설명하겠습니다.


③ 먼저, 댓글의 맨 마지막에 /가 없는 경우에는, '댓글은 끝났지만 나는 다음 댓글에 계속해서 내 이야기를 이어갈 생각이다' 라는 뜻으로, 이 경우에는 인터뷰어는 기다리고 있을 것입니다. 댓글이 너무 길어지면 가독성이 떨어지므로, 어느정도 호흡을 가다듬고 넘어가려면 중간에 올리고 다시 이어서 쓸 필요가 있기에, 그런 경우는 / 없이 댓글을 마무리 지어주시면 되겠습니다.


④ 다음으로, 댓글의 맨 마지막에 줄을 바꾸고 /가 달려있는 경우는... 축구로 따지면 패스, 가 되겠습니다. 인터뷰이가 쓰는 경우, 인터뷰어에게 여태까지 작성한 이야기에 대해 반응이 필요하다 싶은 경우 넘겨주시는게 되죠. '아...' '네, 그렇군요...' 같이 짧게 답변하고 다시 넘어올 수도 있고, '그럴수도 있겠네요. 제 경우에는-'라면서 조금 길게 이야기가 나올수도 있지만 기본적으로는 인터뷰이의 이야기에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짧게 나올겁니다.


⑤ 마지막으로 /가 2개... //로 달린 경우입니다. 이때는 인터뷰어가 던졌던 질문, 예를 들어 인터뷰어가 '가장 존경하는 분은 누구인가요?'라는 질문을 던졌을 경우에... 이 질문에 대한 긴 이야기가 다 끝나고 다음 질문을 받아야 할때. 이 때에 댓글 마지막에 줄을 바꾼 뒤, //를 치고 넘깁니다. 이러면 반응을 하거나 /를 사용해 티키타카를 좀 가더라도, 인터뷰어는 다음 질문을 던져야 합니다. 이 이야기에 대해 더 할 말은 없다고 밝히신 셈이니까요.


(4) 그 외


인터뷰이는 사실상 해당 파트를 총 작성하는 '메인 작가'라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그 아이돌이 되어 그 아이돌의 이야기를 만들어 인터뷰어와 독자들에게 들려주시는 역할...이니 만큼 가장 중요하고 또 쉽지 않은 역할입니다.


다만, 평소 설정이나 이야기를 좀 생각해 두셨지만 주변 사람들에게 편히 얘기하는 건 쉬워도 글로 작성하기는 어려움을 느끼셨다...는게 있다면, 이 포맷을 통해 한번 도전해보시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기획한 만큼 많이 참여해주시면 좋겠습니다.


3) 인터뷰어(Interviewer)


인터뷰어는 인터뷰를 하는 사람으로... 일단은 제가 맡을 생각입니다. 정확히는 제가 '어느 아이돌' 1명을 맡아, 그 아이돌로서 인터뷰이인 아이돌에게 질문을 던지고 이야기를 듣는 역할을 할 예정입니다. 가능하다면 제가 전담할 역할이므로 적당히 적어도 되지만... 경우에 따라선 인터뷰어를 다른 분이 하셔야 할 경우도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인터뷰어의 롤과 룰에 대해서도 명확히 적어두도록 하겠습니다.


(1) 신청은?


받지 않습니다. 기본적으로는 제가 할 역할이므로. 다만, 제가 하지 못하거나 제가 인터뷰이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에는, 미리 그 때의 인터뷰어를 해주실 분을 구인하도록 하겠습니다. 다만 작중 흐름을 잘 이해해주실 분이어야 하니, 인터뷰이를 하셨던 분들 중에서 먼저 뽑게 될 것 같네요.


(2) 작성시?


인터뷰이와 대동소이합니다.


① 마찬가지로 대사..아이돌의 말 이외에는 작은 소음 정도 외에 어떠한 묘사도 허락되지 않습니다. 저희가 현실에서 'Normalize는 현재 글을 쓰고 있다. 이인간은 침대에 드러누워 편안히 타이핑을 치고 있지만 골머리가 썩는지 그 안쓰러운 얼굴이 더 안쓰러워보이도록 더욱 찌푸러지고 있었다.' 라는 식으로 말하고 다니지는 않잖아요...?! 놀리려고 하는게 아니면ㅇㅇ


② /사용 여부도 대체로는 인터뷰이와 같습니다.


③ /가 없는경우는 계속 이야기를 하는 겁니다만... 가능하면 인터뷰이가 중심이니 인터뷰이에게 빨리 넘겨주세요.


④ /가 1개있는 경우는 인터뷰이와 같지만, 인터뷰이가 이렇게 넘겨줬을 경우에는 무슨 반응을 바라는지 빨리 캡쳐해서 그 반응을 보여준 후 다시 넘겨주시길 바랍니다.


⑤ /가 2개 있는 경우... //는, 인터뷰이가 질문에 대한 대답이 끝나서 사용하는 거라면, 인터뷰어는 메인 질문을 던질때, //를 사용합니다. 즉, 잡설은 /가 없이 앞에 붙이시고, 메인 질문이 되는 내용은 그 질문만 적으시고 엔터로 띄운 후 아래에 //를 적어서 인터뷰이에게 넘겨주시면 됩니다.


4) 이 외에 롤에 관련해 질문하고 싶으신게 있다면 이 설정글의 댓글이나, 작성자에게 쪽지로 문의해주시기 바랍니다.



3. 그 외 안내 사항들


음성파일을 재생한다는 설정이므로, 다음과 같이 표기해놓을 예정입니다.


No.이      름상    태참  여  자 Page
00????(재생 완료)Normalize1
01???? ???(재생 완료)????1~2
02??? ?(일시 정지)????2~3,
03?? ??(현재재생중)????3~


(파일손상)







1) No. : 번호입니다. 의미는 없습니다.


2) 이름 : 파일명을 뜻합니다. 확장자는 표시되지 않고, 인터뷰 대상인 아이돌의 이름이 적힙니다.


3) 상태 : 이 파일을 재생 했는지, 재생 중인지, 아니면 일시 정지인지, 파일이 손상되었는지, 의 4가지 상태로 구분합니다.


(1) 현재 재생 중 : 현재 창댓에서 진행중인 인터뷰 파일입니다. 실시간으로 연재중일 때 저 표시를 띄웁니다.


(2) 재생 완료 : 연재가 완료된 인터뷰 파트를 말합니다.


(3) 일시 정지 : 현재 진행중이다가 잠시 멈춘 인터뷰 파일입니다. 기본적으로는 실시간으로 작성중이지 않을때에 쓰는 표시지만, 인터뷰이 분이 이야기가 꼬이거나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요구하시는 경우, 일시 정지 상태로 계속 유지될 수 있습니다. 시간을 요구하셔서 일시정지를 유지하는 경우엔, 다음분이 현재 작성 가능한 상황이면 두분 모두에게 양해를 구해서 다음분을 먼저 진행할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 창댓은 어디까지나 '음성파일'을 재생하는 거니까요.


(4) 파일 손상 : 해당 인터뷰이 분이 더이상 작성이 불가능하다고 판단하셔서 하차하시거나, 제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레벨의 이야기가 나온다고 판단이 되면 파일 손상을 선언합니다. 부디 이 파일 손상에 대해 더 설명하는 일이 없기를 바랄 따름입니다.


4. 글을 마치며


...뭔가 엄청나게 길고 가독성이 최악으로 치닫고 있습니다만... 


잘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언제라도 이 설정 글의 댓글이나, 혹은 작성자에게 개인적으로 쪽지를 보내서 질문을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아니 부디 해주세요!!<야


...이상으로, 뻘글이 아닌 제대로 된 글을 한번 써보고 싶어 발버둥치는, Normalize 였습니다.


+) 이 글은 언제든 추가로 갱신될 수 있습니다. 갱신시마다, ver업 여부 및 수정 내역을 아래에 추가로 기입하겠습니다.


Ver 0.0 ) 20.03.29 15:05 작성

Ver 0.1 ) 20.03.29 17:13 작성, 가독성 개선 및 인터뷰이 항목 수정

2 여길 눌러 추천하기.